교회행정을 위한구글앱(Google apps)사용

구글앱을 잘 사용하면 교회행정에 도움이 된다. 간혹 사용하는 교회 도메인으로 이메일을 만들어달라고 부탁을 받는다. 예를들어 교회 도메인이 church.com 이라고 하면 admin@church.com 을 만들어 교회 행정대표이메일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요구사항이다.

도메인 베이스의 이메일을 운영하게 되면,

  • 교회 도메인을 간접적으로 홍보하는 효과
  • 사역자(간사)가 바뀌더라도 연속해서 이메일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교회와 대외간 또는 교회내의 소통채널로 이메일을 활용할 수있다.
    예) 교육부 eduation@church.com   봉사부 service@church.com  이렇게 대표이메일을 관리하는 사람이 이메일을 받아서 해당되는 사람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도 괜찮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호스팅업체에서 제공하는 이메일 서비스는 용량의 제한이 있기도 하지만, 더 큰 문제는 필터링이 잘 되지 않아 스팸이 많이 들어온다는 점, 그리고, 이메일을 관리해주는 메인관리자가 없기때문에 추후 이메일세팅을 요구할때마다 조금씩 번거러움이 생긴다는 것이다. 이런경우 구글의 APPS를 사용할 것을 권유한다.

구글에서는 비영리단체를 위한 구글Apps 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런것을 볼때마다 구글의 마인드셋이 언제나 마음에 든다. 여기에 등록을 하게 되면 구글의 모든 apps(예: gmail, google map, google drive, photo etc)를  공짜로 사용할 수 있다. 일반 개인이 구글에 회원가입을 해도 다 사용할 수 있지만, 다른점은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교회도메인을 이용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과, 그룹기능으로 인해서 팀들간의 업무협업이 잘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약간의 용량제한이 있지만 그래도 local church가 사용하는데 어려움은 없어보인다.

사용법(참고: https://support.google.com/nonprofits/answer/3367223?rd=1)

  1. 등록할 개인 구글이메일이 있어야 한다.
  2. 비영리단체를 위한 프로그램에 신청을 한다. (http://www.google.com/nonprofits/join/)
  3. 교회는 IRS에 등록되어 있어야 하기때문에 해당 증명서류를 준비하여 제출한다. EIN이 필요하다.(미국내의 한인교회를 기준으로 설명을 하고 있다)
  4. 등록되고 승인이 되면 등록하실때 사용한 이메일로 승인에 대한 이메일이 온다.
  5. 구글앱을 등록한다. (등록하는 중에 가지고 있는 교회 도메인의 소유권(Ownership)을 확인하는 단계를 거치는데 약간의 지식이 필요하다.
  6. 구글앱이 등록되면, 로그인을 한다. (https://www.google.com/a/signup/?enterprise_product=GOOGLE.G4NP#0)
  7. 도메인을 등록하고,
  8. 메인관리자가 사용할 구글앱등을 선택하고, 다른 사용자를 등록해서 협업을 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