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우리 교회 웹사이트는 구글에서 검색이 안되요?

1년동안 CH2CH.US 서비스를 받으면서 본인교회가 구글의 최상위 페이지에서 검색이 안된다고 계속 하소연하는 목사님이 계셨다. 교회를 개척하시고 큰 마음을 먹고 웹사이트를 오픈했는데 사람들이 찾아오려면 구글에 검색이 되어야하는데 검색인 안된다고 제작자에게 하소연을 하는 것이다. SEO(Search Engin Opimazation) 서비스이기때문에 전문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를 선정하시든지 아니면 클릭품을 팔아서 검색이 잘되는 사이트에 계속해서 교회를 홍보를 해야한다고 말씀 드렸었다. 개인적인 정보를 뺀 이메일의 일부분이다.

지난번에도 말씀을 드렸었었는데, 웹사이트에 문제가 있어서 그런 것이 아니라, 교회 웹사이트를 다른 곳에 링크를 많이 걸어두면 검색확율이 높어집니다. 즉 지역한인사이트, 일반 미주포탈사이트등에 “**교회”라는 이름으로 소개와 링크를 많이 걸어두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구글에서 검색이 잘되기 위해서는 나름대로 규칙이 있습니다. 웹사이트가 만들어졌다고 무조건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많이 찾게 될 때 우선적으로 올라가는 구조입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사람들이 자동적으로 많이 찾게되기 위해 처음에는 많은 곳에서 교회웹사이트를 홍보를 해야합니다.

검색이 안된다고 하시니 저희로서도 안타깝습니다만 SEO라고 부르는 서비스인데.. 저희가 이 서비스를 해드리지 않습니다. 비용이 만만치 않은데 많은 비용을 두고 교회가 또 이서비스를 하시기를 원치 않기때문입니다. 저희로서도 많은 사이트를 일일이 찾아가면서 교회홍보글을 남기는 시간이 부족하구요.

제가 운영하는 ch2ch.us를 초창기 구글에서 검색되기 위해서 구글 에드워드 서비스를 2달간 사용했습니다. https://www.google.com/adwords/ 한 500불정도를 넣어놓고, 구글 검색에 나타나도록 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클릭할때마다 몇 센트씩 빠져나가는 것입니다. Facebook과 제가 교회웹사이트에 관련된 구글블러그를 만들고 거기에 Ch2ch.us를 홍보했었고, 미주내 대표적인 한인사이트에도 글을 남겨서 복사를 했었습니다. 이것으로 전화를 기대한 것은 아니었고, 구글에서 ch2ch.us가 검색되기를 바라는 마음때문이었습니다. 이렇게 몇 달을 수고했더니 구글에서 검색이 되어서 사람들에게 연락이 오는 것을 봤습니다.

답답한 마음을 잘 알겠습니다만, 정말 저희가 어떤 방법이 있어서 구글에 상위 페이지에 노출을 해드리는 것이 가능하다면 제작된 모든 교회가 구글에 상단에 노출되도록 해드리겠지요.. 하지만 구글은 검색노출에 대해서는 공개적으로 알려주지 않습니다. 다만 한가지 주는 팁은 이미 많이 알려진 사이트에서 현재 교회를 링크를 거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예를들어서, Facebook에 교회를 소개하고, youtube에 설교를 등록하면서 키워드를 넣는 이런 방법입니다.

몇가지 동영상을 첨부해드립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jK7IPbnmvVU
https://www.youtube.com/watch?v=zRjRCg1_cbk
https://www.youtube.com/watch?v=Zcu3fp5G5EI

 

위 이메일을 드리고 난다음에 SEO를 조금도 구체적으로 연구를 해서 교회웹사이트 홍보부분에도 섭섭하지 않도록 기술과 정보를 지원하는 부분을 제공해야겠다는 생각을 메모해두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