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여러 계좌관리 – 민트 (mint.com) 사용기

미국에 처음 유학오면 은행 계좌가 하나이기때문에 계좌관리라는 것을 특별하게 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주변에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눠봐도 그렇고 계좌관리를 어떻게 하냐고 물어보면 관리할 계좌가 그렇게 없어요^^; 라고 대답을 많이 듣습니다. 그러다가 미국생활을 오래하기 시작하면, 마일리지 보너스를 받기 위해서 신용카드를 신청하게 되고, 또 신용카드가 필요해서 신용카드를 만들기도하고, 저처럼 갑자기 사업이라는 것을 하게 되면 사업계좌도 만들어지고, 또 그 계좌에 신용카드가 생기고 그렇게 됩니다. 이렇게 여러개의 계좌를 가지고 있으면 관리가하기가 쉽지 않은데, mint.com  민트가 이 문제를 해결해줍니다.

민트(mint.com)를 쓴지는 벌써 10년이 되어갑니다. 그전에는 mint.com 으로 접속이 되었는데, 이제는 https://mint.intuit.com/ 이렇게 바뀝니다. 청년이 만든 회사가 어머어머한 기업에 1900억원에 팔렸다고 하네요. 자세한 이야기는 조성문씨의 블러그, “정말 잘 만든 개인 금융 관리 서비스, 민트(Mint)” 를 참조해주세요.

한국에선 여러계좌를 한번에 관리를 할 수 없지만, mint는 가능합니다. 어떻게 이런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 기특한데요. 아무래도 보안개념이 한국과 달라서 가능하지 않을까합니다.

지난번 한국 하나외환은행에 들어갔다가 인증문제때문에 너무 화가나서 미국은행과 비교한 글을 썼답니다.

 

KEB하나은행 미국에서 뱅킹… 정말 힘들다. 안된다. 뱅크오브어메리카(Bank of America)와 비교

 

민트모바일은 앱과 웹에서 동시 이용이 가능합니다.

여러계좌가 한번에 보입니다.

 

장점과 단점

지금은 좀 괜찮은 듯한데, 한때 연결해둔 은행이 자주 깨져서 다시 연결을 해야하는 상황이 좀 발생했습니다만 최근에는 많이 좋아졌습니다. 그래도 다시 연결하고, 패스워드 넣고 그렇게 하면 됩니다. 은행과 연결할때에도 그렇게 복잡하지 않고, 한국처럼 공인인증서 그런게 없으니깐 아이디와 패스워드 그리고 전화로 문자 코드 받아서 타이핑 하는 정도입니다. 편리합니다.

가장 큰 장점은 역시 동시에 여러계좌를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뿐만아니고 mint 안에는 계속해서 이런 저런 추천과 경고가 뜹니다.

  1. 이런 항목에서 돈을 너무 많이 썼다.
  2. 너의 씀씀이를 봐서 추천하는 신용카드가 있다.
  3. 현금흐름을 한번에 볼 수 있는 예산설정 등등입니다.

항목별로 현재 어떻게 쓰여지고 있는지 보여주고, 마우스를 올리면 관련된 transaction들이 쫙 나옵니다. 엄청 편리합니다.

필자가 제일 좋았던 점은 예결산 관리입니다. 개인적이라 어쩔 수 없이 내용을 가립니다만,  자신이 예산을 설정하면 transaction이 발생하면 자동으로 분류를 해줍니다.

물론 맞지 않는 부분이 있어서 이런 경우에는 해당 트랜잭션을 보고, 항목을 수정하면 됩니다. 왠만하면 따로 가계부를 쓰지 않아도 매월마다 현금흐름이 어떻게되는지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서 단점이 라고 하면, 은행간의 비용이 빈번하게 발생할때 이중 처리가되는 것같습니다. 물론 이것도 옵션을 통해서 지정할 수 있습니다만, 나중에는 점점 복잡해지는 것이 있더라구요.

예를들어서, 체크계좌에서 저축계좌로 일정금액 자동으로 이동하면, 한쪽에서는 마이너스로, 한쪽에서는 +로 되니깐… 전체 자산으로 보면 증감이 없는데, 민트는 기본적으로 수익과 지출로 계산합니다. 매번 트랜젝션에서 자동으로 계산하지 말아라라고 옵션을 줄 수 있습니다만, 계좌가 많을때에는 아차하면 나중에 좀 손쓸 수 없을 정도로 복잡합니다.

가장 큰 단점이라고 하면, 모두다 영어입니다. 그래서 한글이 익숙하신 분에게는 불편할 수 있고, 당연히 미국계좌가 없는 한국에서 한국인들은 사용할 수 없는게 큰 단점이겠습니다.

민트와 가계부

그래서 필자는 여러가지 목적으로 (간단한 사업을 하고 있기때문에 세금보고도 해야하고, 거래마다 영수증 처리가되었는지 기록도 해야하고 해서 )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가게부를 쓰고 있는데, 이때 민트가 정말 좋습니다. 그냥 민트만 열어놓고 복사해서 편집해서 엑셀에 붙이면 되니깐요.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각 트랜잭선마다 항목을 설정할 수 있고, 트랜잭션마다 옵션처리를 할 수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100불을 쪼개어서 50불은 식료품 50불은 선물 이렇게 분리를 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가계부를 이렇게 복사해서 붙혀넣습니다.

이상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민트가 있어서 가계부 쓰기가 정말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