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경재배 – 실내에서 상추 벽걸이 4단 DIY 수경재배 ( DIY Wall-mounted Indoor Hydroponic Garden)
수경재배는 코로나로 집에 있게 되면서 올해 들어서 갑자기 가지게 된 취미입니다. 그래서 제품을 알아보니. 엄청 비싸더라구요.
어마어마하죠… 사실 이쁘기는 한데.. .이게 1000불 이나 하기에.. 한번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
자세한 제작과정은 혹시 문의가 들어오면 ^^; 하나하나 디테일하게 해보구요.
일단 결과부터 봅시다. ^^:
전문 사진기가 아니어서 ^^; 좀 어둡게 나았는데.. LED 조명이 태양같아, 저녁에 분위가가 짱입니다.
3단이 949불이니깐 4단이면 위 제품으로 따지면, 1000불이 넘어가겠네요.
제작비용은 대략 160불
LED: 45불
Pump: 18불
Downspout + 1/2 PVC Pipe + Clear Tube etc: 50불
Rockwool + Netcup + Seeds: 25불
Wifi 전기 콘센트: 14불
물통은 집에 있는 2 Gal: Free
참고: Downspout는 집 밖 지붕에서 물이 내려올때 물을 벽을 타고 내려오도록 하는 2*3 inch (실제 사이즈는 조금 더 큽니다)입니다.
양쪽을 막는 방법이 여러가지인데.. 저는 3D printer를 이용해서 출력해서 막았습니다.
쑥쑥 큽니다. 일반 야외 일정처럼 1달이면 수확가능합니다. 틈틈히 뜯어서 먹습니다.
미리 여기다 발아을 하지 않고, 발아를 위한 트레이에서 2주간 자라게 하고 이쪽으로 옮깁니다.
각 층마다 2줄로 되어 있습니다.
펌브부분입니다. 물 올리고, 받고,
타이머를 사는 것보다, Wifi 되는 솔루션입니다. 개당 대략 7불 정도하는데 셀폰으로 APP설치해서 동기화 시켜놓으면 알렉사, 구글홈등과 연동이 가능하고,
무엇보다 스케줄을 자세하게 짤 수 있습니다.
LED는 대략 24시간중에 16시간만 On하고, 펌프는 초기에는 3시간, 나중에 이렇게 자라면 너무 물을 많이 먹어서 ^^2시간마다 15분씩 돌립니다.
지금 새벽인데.. 밖에 자동으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식물 밥^^;은 2리터 콜라 기준에 1tsp를 넣는데,
대략 식물들 자라는 시기에 따라 EC 게이지를 이용해서 좀 맞춰서 넣는 편입니다.
질문주시면 공유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