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시트 – IFERROR 함수

구글 시트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수식을 사용하는 경우 언제든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오류 발생은 구글 시트에서 수식 작업의 일부이지만 이러한 오류를 올바른 방식으로 처리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IFERROR 함수를 사용하여 구글 시트에서 오류를 처리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구글 시트에서 발생할 수있는 다양한 오류와 이러한 오류의 가능한 원인에 대해 빠르게 알아 보겠습니다.

구글 시트의 다양한 오류 유형

다음은 Google 스프레드 시트로 작업 할 때 발생할 수있는 다양한 오류입니다.

#DIV/0! Error

숫자를 0으로 나눌 때이 오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것을 나누기 오류라고합니다.

구글 시트 - 에러처리

#N/A Error

이를 ‘사용할 수 없음’오류라고하며 조회 수식을 사용하고 값을 찾을 수없는 경우 (따라서 사용할 수 없음)이 오류가 표시됩니다.

#REF! Error

이를 참조 오류라고하며 수식의 참조가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을 때이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수식이 셀 참조를 참조하고 해당 셀 참조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일 수 있습니다 (수식에서 참조 된 행 / 열 또는 워크 시트를 삭제할 때 발생).

#VALUE! Error

수식에서 잘못된 데이터 형식을 사용하면 값 오류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 예에서 0과 문자 A가있는 셀을 추가하려고하면 값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것은 숫자 값만 추가 할 수 있기 때문에 발생하지만 대신 텍스트 문자로 숫자를 추가해 보았습니다.

#NAME? Error

이 오류는 철자가 틀린 함수의 결과 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VLOOKUP 대신 실수로 VLOKUP를 사용하면 이름 오류가 발생합니다.

#NUM! Error

Google 스프레드 시트에서 매우 큰 값을 계산하려고하면 숫자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45 754는 숫자 오류를 반환합니다.

 

이제 Google 스프레드 시트에서 발생할 수있는 오류와 이러한 오류가 발생할 수있는 원인을 더 잘 이해 하셨기를 바랍니다. 이제 Google Sheets IFERROR 함수를 사용하여 이러한 모든 종류의 오류를 처리하는 방법을 이해하겠습니다.

IFERROR 함수 구문

IFERROR  ,  [value_if_error] )

값 – 셀참조, 수식등 기존에 사용하던 것들이 들어갑니다.

Value_if_error – 에러가 발생했을때 무엇을 나타내는지 값을 넣는 곳입니다. 예. 0, n/a, 없음, 에러발생

Vale_if_error에 값이 없으면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구글문서: https://support.google.com/docs/answer/3093304?hl=ko

Google 스프레드 시트에서 IFERROR 함수 사용 – 예제

다음은 Google 스프레드 시트에서 IFERROR 함수를 사용하는 몇 가지 예입니다.

예 1 – 오류 대신 공백 또는 의미있는 텍스트 반환

수식이 오류를 반환하는 경우 (예 : 오류가 비어있는 경우 또는 오류가 0 인 경우) 특정 값을 지정하는 조건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는 수식 결과가있는 경우 IFERROR 함수를 사용하여 수식을 래핑하고 오류가 발생하면 공백 또는 의미있는 텍스트를 반환 할 수 있습니다. 아래 데이터 세트에서 C 열의 계산은 수량 값이 0이거나 비어있는 경우 오류를 반환합니다.

이 경우 다음 수식을 사용하여 오류 대신 공백을 반환 할 수 있습니다.

=IFERROR(A2/B2,"")

이 경우 빈 셀을 반환하는 대신 의미있는 텍스트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 수식은 계산에서 오류 값을 제공 할 때 “오류”텍스트를 반환합니다.

=IFERROR(A2/B2,"오류")

예 2 – VLOOKUP이 값을 찾을 수 없을 때 ‘찾을 수 없음’반환

VLOOKUP 기능을 사용하면 # N / A! 함수가 테이블 배열에서 조회 값을 찾을 수없는 경우 오류가 발생합니다. IFERROR 함수를 사용하여 오류 대신 ‘찾을 수 없음’또는 ‘사용할 수 없음’과 같은 의미있는 텍스트를 반환 할 수 있습니다. 

=IFERROR(VLOOKUP($D$2,$A$2:$B$5,2,0),"찾을 수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