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행정을 위한구글앱(Google apps)사용
구글앱을 잘 사용하면 교회행정에 도움이 된다. 간혹 사용하는 교회 도메인으로 이메일을 만들어달라고 부탁을 받는다. 예를들어 교회 도메인이 church.com 이라고 하면 admin@church.com 을 만들어 교회 행정대표이메일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요구사항이다.
도메인 베이스의 이메일을 운영하게 되면,
- 교회 도메인을 간접적으로 홍보하는 효과
- 사역자(간사)가 바뀌더라도 연속해서 이메일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교회와 대외간 또는 교회내의 소통채널로 이메일을 활용할 수있다.
예) 교육부 eduation@church.com 봉사부 service@church.com 이렇게 대표이메일을 관리하는 사람이 이메일을 받아서 해당되는 사람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도 괜찮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호스팅업체에서 제공하는 이메일 서비스는 용량의 제한이 있기도 하지만, 더 큰 문제는 필터링이 잘 되지 않아 스팸이 많이 들어온다는 점, 그리고, 이메일을 관리해주는 메인관리자가 없기때문에 추후 이메일세팅을 요구할때마다 조금씩 번거러움이 생긴다는 것이다. 이런경우 구글의 APPS를 사용할 것을 권유한다.
구글에서는 비영리단체를 위한 구글Apps 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런것을 볼때마다 구글의 마인드셋이 언제나 마음에 든다. 여기에 등록을 하게 되면 구글의 모든 apps(예: gmail, google map, google drive, photo etc)를 공짜로 사용할 수 있다. 일반 개인이 구글에 회원가입을 해도 다 사용할 수 있지만, 다른점은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교회도메인을 이용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과, 그룹기능으로 인해서 팀들간의 업무협업이 잘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약간의 용량제한이 있지만 그래도 local church가 사용하는데 어려움은 없어보인다.
사용법(참고: https://support.google.com/nonprofits/answer/3367223?rd=1)
- 등록할 개인 구글이메일이 있어야 한다.
- 비영리단체를 위한 프로그램에 신청을 한다. (http://www.google.com/nonprofits/join/)
- 교회는 IRS에 등록되어 있어야 하기때문에 해당 증명서류를 준비하여 제출한다. EIN이 필요하다.(미국내의 한인교회를 기준으로 설명을 하고 있다)
- 등록되고 승인이 되면 등록하실때 사용한 이메일로 승인에 대한 이메일이 온다.
- 구글앱을 등록한다. (등록하는 중에 가지고 있는 교회 도메인의 소유권(Ownership)을 확인하는 단계를 거치는데 약간의 지식이 필요하다.
- 구글앱이 등록되면, 로그인을 한다. (https://www.google.com/a/signup/?enterprise_product=GOOGLE.G4NP#0)
- 도메인을 등록하고,
- 메인관리자가 사용할 구글앱등을 선택하고, 다른 사용자를 등록해서 협업을 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