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상 1장 성경강해 – 같은기회 다른반응

사무엘상 성경강해 중에 1장의 내용입니다.

제목: 같은 기회, 다른 반응

본문: 사무엘상1장전체,  읽을 말씀(11절-16절)

  1. 들어가면서
    원수에 대한 성경의 가르침 (출23:4-5, 잠 24:17-18, 마5:44, 롬12:19)
    원수와 같은 사울왕의 죽음에 대한 다윗의 반응

묵상하면서

  1.     본문 이해를 위한 퀴즈
    1.          1절 “다윗이 시글락에 이틀을 머물렀더니” 시글락은 어디에 속해있습니까?
      사무엘상31장과 오늘 본문의 아말렉 청년의 이야기가 어떻게 다릅니까?
      아말렉 청년의 말이 거짓말이라는 증거는?
      13절 “외국인의 아들”의 뜻은?같은 기회, 다른 반응 – 사울왕의 죽음은 아말렉청년에게도, 다윗에게도 좋은 기회였습니다.

      1.            아말렉 청년에게는 성공할 수 있는 최고의 기회로 봄
        결과 – 죽임을 당함* 청년이 들었던 소문은 다윗이 왕이 될 것이라는 것만 알았습니다. 다윗이 어떻게 하나님을 섬기는지 알지 못했나봅니다.
      2.            다윗에게는 드디어 왕이 될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지만 슬픔으로 애통함* 다윗은 개인의 유익보다는 하나님의 영광을 구하고, 하나님 백성들을 먼저 생각했습니다.
  2.      가장소중한 기회 – 예수그리스도 그리고 바울의 권면
    갈5:13 형제들아 너희가 자유를 위하여 부르심을 입었으나 그러나 그 자유로 육체의 기회를 삼지 말고 오직 사랑으로 서로 종 노릇 하라

적용하면서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며 성공만을 위한 기회들을 선택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같은기회를 거룩한 기회로 만들려면 하나님께 기쁨을 드릴 수 있는지 확신가운데 있어야 합니다. 기회는 항상 여러모양으로 다가옵니다. 나 중심에서 하나님 중심으로 선택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