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예배 – 작은교회를 위한 OBS 이용하는 현장 팁 – 1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예배를 드릴 수 밖에 없는 작은교회들을 응원합니다. 큰 교회들은 시스템이 있지만 작은교회들은 시설이 없어서 힘들어합니다. 유투브를 이용해서 라이브를 진행하면 1000명 회원과 시청시간 4000시간이라는 제한때문에 힘들어합니다. 그래서 대부분 Zoom, Meet, 카카라이브톡 등을 이용해서 진행하는데, 보이스 전용들이라, 찬양은 서로 나누기가 힘듭니다. 딜레이가 있어서 함께 찬양을 부르는 것도 힘든 부분이 있어서 라이브로 하기에 불편합니다.. PC가 있다면, OBS를 이용해서 Youtube를 이용하시면 좋은 팁이 될 것이라 봅니다.

우선 OBS 온라인예배 강좌 채널입니다.

OBS설정과 Youtube연결등 기본적인 강좌와 실제 예배인도를 위한 OBS 화면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예배 OBS강좌

개인방송을 위한 기본 장비들

여러장비가 필요하지만 꼭 필요한 것은 조명과 마이크, 녹색배경화면입니다.

Chromakey Green Screen: http://rb.gy/pppwjf
LED 조명:
http://rb.gy/kdi7ll
마이크 Fifine Desktop Gooseneck Microphone:
http://rb.gy/wx1v26

컴퓨터 화면구성 팁

기본적으로 교회 카메라가 있고, 예배 현장을 중계하면, 컴퓨터 모니터는 1대만 있어도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집에서 설교를 하면서 예배를 인도할때에는 적어도 모니터2개 이상이 있으면 편리합니다.

녹색 스크린은 크로마키하는데 필요합니다. 조명은 꼭 녹색 스크린에 비춰야 크로마가 잘됩니다. 조명이 약하면 녹색이 제대로 반영이 되지않아서 잔영이 많이 생깁니다.

왼쪽화면

Youtube와 Google Meet 입니다.

라이브로 세팅하는 화면입니다. 중계를하고, 동시에 현장의 화면을 담기위해서 Meet로 서로 접속화면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물론 딜레이가 있어서 현장감이 조금 떨어지지만, 그래서 서로 보고 함께 공감할수 있어서 평가는 좋습니다. 물론 셀폰을 1개 있으신분들은 두개의 접속이 쉽지 않고, 어머니들은 힘들수 있지만,

Tip1.

온라인 Meet 화면자체를 중간에 OBS로 Capture해서 현장 예배를 드리는 사람들에게 보여주면 그 자체로 소통 효과가 있습니다.

가운데 화면

설교화면(Google Doc)과 OBS 소프트웨어입니다.

당연히 여러가지를 중계해야하니깐 OBS가 가운데 있으면 편하구요. 아니면 얼굴이 자꾸 돌아가게 됩니다.

Tip2.

설교원고는 최대한 카메라와 같은 높이에 두셔서 News 진행자들이 스크립트 보는 것처럼 눈동자가 떨어지지 않도록 합니다.

오른쪽 화면

시청각관련 화면들(Google Slides/ppt, Youtube) 입니다. 설교전에 아이들을 위해서 저작권 허락된 시청각을 5분정도 틀어줍니다.

Tip3.

OBS와 슬라이더는 마우스로 최대한 작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합니다. OBS로 설교 화면을 3장면으로 조작을 합니다. 하나는 설교전체 화면이고, 하나는 설교본문을 둔 화면이고, 하나는 시청각화면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때 슬라이더 장면을 OBS에서 선택하고, 슬라이더를 조작하시려면 마우스가 최대한 짧게 움직여야합니다.

Tip4.

슬라이더와 화면은 OBS에서 전체 화면이 아니라 일부분만 송출할 수 있도록 선택해야합니다. PPT를 전체 화면으로 중계하면 슬라이더를 마음대로 움직일 수 없습니다.

Tip5.

마이크는 마이크 자체게 볼륨 조정과 On/Off 스위치가 있으면 편리합니다. 마우스로 소프트웨어적으로 처리하시면 진행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상 여러분의 온라인 예배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구요. 꼭 예배가 아니라더라고, 온라인 강의를 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좋은 팁이 될 것같아서 공유합니다.

 

OBS를 이용해서 온라인 예배를 하는 방법

OBS를 이용한 온라인예배 샘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