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로빈후드 주식할때 조심해야할 것들 -1

주식에 대한 여러가지 생각과 방법은 각자의 몫이고, 여기에 대한 필자의 생각과 기술이 많지만 로빈후드(Robinhood) 를 가지고 주식을 할때 조심해야할 것들을 정리해봅니다.  로빈후드로 주식을 할때 가장 큰 장점은 거래에 따른 커미션을 주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매매를 할때 매도나 매수때마다 커미션이 일정비율로 있습니다. 1년 정도 로빈후드로 주식을 하면 로빈후드측에서 1년동안 당신이 Save한 커미션 비용은 4000불입니다. 이렇게 할 정도로… 단타매매나, 스윙매매를 할경우에는 일반 주식플랫폼으로 할때에는 상당한 커미션이 발생합니다. 무료 커미션이라는 장점에 또하나의 장점은 Gold 제도가 있어서 월 얼마씩 내면 신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일정 비용을 줍니다. 이자도 없고. 그냥 월비용만 내면 됩니다. 예를들어 100불 정도 (비슷하지만 정확하지 않아요.. ^^) 정도 내면 10,000불이라는 큰 돈을 신용으로 받는데.. 그렇다고 무조건 받을 수있는 것은 아니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원금의 양에 따라 Gold를 받을 수있는 부분이 정해져 있습니다. 그러니 원금이 많으면 Gold도 많습니다.

로빈후드에 관련된 필자의 추가 글들입니다

로빈후드 사용법(회원가입 – updated version)
로빈후드 웹 솔루션에 나타난 문제점
로빈후드로 주식할때 마진관리 – Margin Maintenace

조심해야할 점들

필자가 1여년 동안 하면서 경험한 내용입니다.

  1. Pattern Day Trading

    이게 제일 무서운 놈입니다. 일반적으로 하루에 같은 주식을 사고, 팔면 1Day Trading이됩니다. 3번을 초과하게 되면 Pattern Day Trading에 걸리게 되는데… 25,000불의 원금이 있지않으면 (Gold 포함된 금액이 절대 아닙니다. ) 3개월?? 동안 하루에 넣은것을 그날 빼지 못합니다. 한번에 큰 돈을 넣었는데 떨어지면 낭패를 봅니다.  1Day Trading을 한 것은 1주일 뒤에 없어집니다. 잘 계산해서 3개를 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급하게 떨어져서 25000불의 원금을 맞춘다고해도 Pattern이게 바로 풀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한번 Pattern Day Trading에 걸리면 1Day Trading이 일주일 지나서 없어진다고 해도 PDT가 풀리지 않습니다. 결국 25000을 넣고 해제를 하고, 다시 원금을 빼야만 가능합니다. -_-;  이걸 잘 이해하시고, 단타로 Day Trading을 선호하시는 분은 원샷 원킬 형식으로 해야합니다. ^^; 

  2. Web Site Solution 

    처음에는 Apps으로만 되게 되었는데.. 2018년도부터 Website로도 거래가 되도록 했습니다. 근게. 이게 가끔식 실시간이 안될때가 많습니다. 가만이 있다고 생각했는데.. 알고 보면 떨어진 적이 있고 그래서 항상 실시간 지원을 하는 Chart를 보거나, Backup 솔루션으로 보고 해야합니다.최근에 업데이트 한 글링크: 웹솔루션에서 나타나는 현상들

  3. Wash Sale

    한개의 주식을 크게 잃었는데.. 30일 내에 다시 사게 되면 잃은 것을 세금에서 잃은 것으로 간주하지 않습니다. 작은 것은 모르겠는데.. 큰 비용을 잃은 경우에는 30일동안 다시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4. Stop Loss

    개인적으로 로빈후드에는 이런 기능이 없는 줄 알았습니다. App을 보면 이 기능이 눈에 확띄지 않습니다. 잘 찾으셔서… 매수하면 Stop Loss를 잘 걸어두세요. 위치는 아래 캡춰와 같습니다. 모바일 앱의 기준입니다. 최근에는 Share와 Dollar 거래가 생겼으니 차이점도 유의해서 보세요.  주식 항목에 들어가서 Trade를 클릭하면 아래 화면이 뜹니다. 그렇게 따라가서 Stop Order를 누르시고 , 얼마이하로 떨어지면 자동으로 팔리도록 주문을 걸어놓으시면 됩니다.

    로빈후드 주식

  5. Margin Call

    주식에 넣고, 잔고가 얼마 없는데 주식이 떨어지면 Margin Call을 받습니다. 이건 모든 플랫폼에서 다 일어나는 것입니다. 그런데.. 로빈후드를 하면서 가짜 마진콜을 받아서 잘 오르고 있는 종목을 팔아야 하는 상황이 있었습니다. 나중에 이메일이 와서 실수였다네요 -_-;  그러니 너무 잔고없이 모두 넣지 마시고 항상 적절하게 현금을 보유하세요. 현금을 보유하는 것도 기술입니다.

  6. Chart

    원래는 라인만 보여주는데 최근에는 봉들도 보여주는 옵션이 생겼습니다. 암튼, Chart가 상대적이라 크게 움직인 것같은데. 막상 보면 0.2%상승인 경우도 있고, 작게 움직인 것 같은데 15%상승된 것 이렇게도 있고 그렇습니다. 앱에서 보여주는 chart의 움직이만 너무 보지 말고, change %를 항상 보세요. 필자는 로빈후드의 차트를 거의 보지 않고, tradingview.com 차트를 사용합니다.

  7. 서버 Traffic Updated – 2019년 3월

    2018년도에 자주 있었는데.. 가끔식은 server에 문제가 있다고 web이나 app으로도 접속이 안되는 경우가 있다. 급하게 떨어져 방어할때 이런게 걸리면 당황하게 됩니다. 이런 것을 보면 로빈후드의 앱이 오락처럼 만들어서 빈번하게 거래를 유도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용하면 이런 문제도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을 봅니다.

  8. 고객센터 Updated – 2021년1월

    다른 웹사이트에서도 언급한 것같은데 고객센터의 응대가 늦습니다. 전화는 안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구요. 이메일을 보내면 늦게 답신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식을 처음하실때 알야할 것

로빈후드 처음 사용하세요? 회원가입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