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관해야할 중요한 정보
보통 행정시스템이 체계적으로 갖추어진 중형교회이상은 별 문제가 없을 것 같지만, 상당히 많은 교회들이 아래와 같은 기본정보가 없어서 이후 교회 웹사이트 운영에 혼란을 겪는 경우가 종종있다.
- 도메인정보
- 도메인을 구입한 회사의 웹사이트와 구입할때 사용된 관리자의 아이디와 패스워드
- 도메인 만료일이 되면, 등록할때 사용된 이메일로 만료일을 알리게 되어 있는데, 이때 연장하지 않으면 일정기간 이후에 자동소멸된다.
- 교회가 겪는 문제는, 도메인 등록할때 3년-5년 이렇게 장기로 구입하고, 구입한자에게 변동이 있어서 더이상 교회를 섬기지 않을때 일어난다.
- 웹호스팅정보
- 모든 웹사이트는 서버라는 곳에 저장되며, 이를 위한 서비스가 웹호스팅서비스이다. 교회웹사이트를 시작할때 역시 서버를 구입하게 되는데, 구입회사의 웹사이트정보와, 관리자 아이디, 패스워드가 필요하다.
- 도메인과 마찬가지로, 만료일이 지나고 연장하지 않으면 일정기간동안 경고창이 뜨거나, 사전경고없이(서버회사마다 다름) 웹사이트가 연결되지 않게 된다.
- 그밖의 정보
- FTP, MYSQL등과 같은 기술적인 접속에 대한 정보도 꼭 필요하며,
- 혹 해당 도메인으로 이메일을 만들어 사용할 경우에도 이메일접속정보를 꼭 알아두어야 한다.
- 교회 웹사이트에 사용된 솔루션(제로보드, 그누보드, WordPress등등)의 관리자 아이디와 패스워드
* 도메인은 사실 재산권을 가진다. 원칙상으로는 교회소유의 도메인이 되도록해야하지만 담임목사나, 행정을 담당하는 목사나 전도사가 웹사이트에 관련된 기술적인 사항등을 몰라서 교회 성도들중에 위임할 경우에 위의 정보를 반드시 확인하고, 기록 보관해야 한다. 또한 담당자가 바뀔경우에 보안상 모든 정보를 갱신하는 것이 원칙이다.
* 미주 교회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중에, 위의 정보가 없어, 기존 정보를 모두 버리게 되는 경우가 종종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