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이냐? 유지보수냐?
대부분의 교회에서 웹사이트를 제작할때에는 그 필요성에 의해서 시작되어지지만, 기획단계를 오래가지지 않고, 급하게 완성하려는 경우가 대다수다. 이렇게 되는 이유는 웹사이트제작이라는 것이 전문분야이기 때문에 기획이 얼마나 중요한지, 또 제작하는데 얼마나 시간이 걸릴 수 있는지에 대한 지식이 없어서 그럴 수 있겠다.
교회가 웹사이트를 제작할때에는 보통 아래의 경로를 통해서 제작한다.
- 전문제작업체를 통해서
- 일반업체? (일반적으로 교회의 정보제공만을 목적으로 제작하려면 별문제없다.)
- 교회웹사이트만을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업체? (교회 전문 웹사이트제작 업체들은 규모와 기술에 따라, 성경에 대한 각종 기능(필사, 읽기기록등등)과 인터넷방송을 지원한다.
- 교회내 달란트가 있는 성도를 통해서
- 교회가 위임해서 제작을 의뢰하는 경우
- 전문적인 식견을 가지고, 교회에 요구해서 독자적으로 개발하는 경우
- 교회 사역자들 중에서 달란트가 있어서 직접제작하는 경우
- 교회내 Team을 통해서
- 일반적으로 “멀티미디어부”를 통해서 의지가 있는 사람들이 모인 Team인경우
- 현업에서 전문직으로 종사하는 분들(디자인, 프로그래밍 등등)의 헌신으로 구성된 team
- 교회에서 강제적으로 구성해서 만들어진 명목상의 team을 통해서
- 업체를 선정하든지….
- 기술력과 감각이 있는 한 사람을 중심으로 제작을 진행하게 된다
어떤 경로를 통해서 제작을 하든, 웹사이트 제작에서 가장 이슈가 되는 부분이 “디자인이냐 아니면 간단하지만 유지보수를 잘 하는 쪽이냐?”의 질문이다. 물론 디자인도 좋고, 유지보수가 잘 되면 좋겠지만, 아주 전문적인 솔루션이 아니고서는 힘든 경우가 많다.
전문업체들은 대부분 유지보수계약을 맺고 있어서 어느정도 무료처리를 하지만, 대부분은 건수당 소정의 비용을 지불해야하고, 개인적으로 헌신하여 만들거나 교회 팀이 있기는 하지만 역동적으로 운영되지 않을때에는 한번 제작이후에 사실 유지보수가 잘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웹사이트 리뉴얼을 의뢰하는 교회가 “유지보수가 안되서요…. 변경하고 싶은데 변경할 수 가 없어서요”라고 하소연하는 것이 많은데, 아무리 우수한 디자인이라고 할지라도 사람들이 식상하는 것은 똑같기때문에, 그리고 바람직한 변화가 6개월에 한번이라고 한다면, 디자인상의 치중은 제작시뿐만 아니라 이후 유지부수에 있어서도 교회에 예산낭비를 초래할 수 있거나, 과도한 디자인적인 요소때문에 이후 아예 유지보수를 할 수없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예: Flash로 제작된 교회에 대한 이미지를 변경하고 싶을때, 일반 이미지 변경보다 수수료가 비싸며, 개인적으로 누군가 작업을 했을때, 그 다음사람이 Flash에 대한 지식이 없으면 감당할 수 없게 된다. )
이런 이유로해서 부득불 디자인과 유지보수상에서 고민한다면, 최대한 단순하게 만들면서, 교회정보가 항상 갱신될수 있고, 쉽게 변화를 줄 수 있는 디자인을 고려해서 제작해야한다고 믿는다.